2009년 커피밭 사람들의 저자인 임수진, 몬타냐는 다시 산페드로 마을을 찾았습니다. 새로 지었다는 엘레나의 집을 찾아 불쑥 들어서니 언제나처럼 바닥을 쓸고 닦던 엘레나가 깜짝 놀라며 도깨비냐고 물었습니다. 꼬박 6년만이었습니다.


2002년 한국에서 커피밭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무작정 찾아간 산페드로마을에서 몬타냐는 엘레나를 처음 만났습니다. 당시 엘레나는 스무살의 어린 새댁이었습니다. 커피를 수확하는 시기가 되면 엘레나는 늘 아버지가 만들어준 카후엘라라는 바구니에 커피를 땄습니다. 커피를 수확하는 시기 동안 엘레나는 새벽 다섯시부터 꼬박 여덟 시간 동안, 서너바구니에서 예닐곱 바구니 정도의 커피를 땄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일해서 엘레나가 벌 수 있는 돈은 한국 돈으로 만원이 채 안되었습니다.

엘레나의 남편 기예르모는 눈빛이 선하고 믿음직스러운 사람입니다. 젊어서 나름 화려한 시절을 보낸 적이 있지만, 고향으로 돌아온 지금은 매일 새벽 나가 커피밭의 주인인 돈 마초의 일을 도와주고 커피를 따며 엘레나와 함께 열심히 살고 있었습니다.

오전 9시, 커피밭 사람들의 점심시간입니다. 커피밭 언저리에 삼삼오오 함께 모여 밥을 먹는데, 만테카라고 불리는 고체기름에 볶은 밥이 전부입니다. 그렇게 꼬박 네다섯시간을 더 커피를 따다보면 커피밭 주인인 돈마초의 트럭이 들어오고, 삼삼오오 모여 계측을 하고, 딴 양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돈이 결정됩니다. 철저한 성과급제도입니다.

엘레나와 기예르모의 결혼 1주년 파티. 해가 지고 엘레나의 친정 동네에서 커다란 트럭에 악단과 친구들이 실려왔습니다. 아코디언을 맨 분이 엘레나의 카후엘라를 만들어준 엘레나의 아버지이고, 기타를 치는 분이 작은 아버지입니다. 소박한 음식과 음악만으로 그들은 너무도 행복해 보였습니다.

엘레나도 기예르모도 초등학교를 채 마치지 못했습니다. 그 둘은 세 명의 아이를 두고 싶고, 고등학교까지 보내고 싶다고 했습니다. 담담하게 자기 아이들은 고등학교까지만이라도 보내고 싶다고 말하는 엘레나. 빌린 허름한 집을 몇 번이나 쓸고 닦고 아기자기하게 꾸며 놓는 예쁜 엘레나. 콜라 한 잔에 세상을 다 가진 것처럼 기뻐하는 엘레나. 하지만 해가 뜨기도 전에 커피밭에 올라 하루 종일 커피를 따도 엘레나가 버는 돈으로는 유명한 테이크아웃 커피 한 잔 사 마시기 힘이 듭니다.

다시 만났을때 엘레나와 기예르모는 자신들의 집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빚을 내 지은 집이지만 이제 그 빚을 거의 다 갚아가고 있다고, 내년 쯤에는 염소 두 마리 정도를 살 수 있을 것 같다고 했습니다. 새끼를 치고 젖을 짜 팔면 좀 더 형편이 좋아질 거라고 했습니다. 언젠가 엘레나가 조심스럽게 바라던 일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이 보입니다.

커피에 관한 아주 많은 글들이 있지만 그 속에서 엘레나를 찾을 수는 없습니다. 엘레나, 기예르모, 얀시, 프레디, 안토니아, 그리고 이름도 모르는 과이미 인디오들까지. 여전히 쓴 그들의 삶이지만, 여전히 커피밭에서 붉은 커피 열매를 따며 살아가는 그들의 이름을 이 세상에 남겨주고 싶어 임수진, 그들의 친구 몬타냐는 이 책, 커피밭 사람들을 썼습니다. 그들의 이름만이라도 그들이 딴 커피와 함께 다른 세상으로 건너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나마에서 멕시코까지 연결되는 띠까버스


커피밭 사람들 - 10점
임수진 지음/그린비
2011/08/16 12:00 2011/08/16 12:00
RSS를 구독하시면 더욱 편하게 그린비의 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 ]

trackback url :: http://greenbee.co.kr/blog/trackback/1498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맥주소녀 2011/08/16 15:13

    한참 재밌게 읽고있는 책인데, 이렇게 동영상까지 올려주셔서 재미를 더하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 그린비 2011/08/16 15:55

      우왕~! <커피밭 사람들>을 읽고 계시는군요! +_+
      엘레나의 이야기를 책 속에서도 깊~~게 느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 우와 2011/08/16 19:01

    지금까지 본 여러 출판사 영상 중 최고인 듯..-_-)b 목..목소리도 너무 좋네요. 내용은 물론이고.

    • 그린비 2011/08/16 19:33

      감사합니다! 만든 이에게 큰 힘을 주시는 댓글이네요. 크흑! ㅠ_ㅠ)b

« prev 1 ... 3 4 5 6 7 8 9 10 11 ... 30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