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셸 푸코 연표 1926 ~ 1957

오트르망

오트르망 소개 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26
10월 15일, 푸아티에Poitiers의 비지타시옹Visitation 거리(이 거리는 나중에 아르튀르-랑Arthur-Ranc 거리가 된다) 10번지에서 아버지 폴-앙드레 푸코Paul-André Foucault와 어머니 안느-마리 말라페르Anne-Marie Malapert의 아들 폴-미셸 푸코Paul-Michel Foucault가 태어난다. 아버지는 퐁텐블로Fontainebleau에서 1893년 7월 23일에 태어났으며 의학박사이고 무공훈장을 받았다. 어머니는 1900년 11월 28일 푸아티에에서 태어났다. 푸아티에 오텔디외1의 외과의사였던 폴 푸코 박사, 푸아티에 의대에서 그의 가르침을 받은 세균학자 뤽 몽타니에Luc Montagnier에 따르면 그는 탁월한 해부학자였다. 아버지 폴 푸코 박사의 아버지 폴 푸코 박사도 또한 퐁텐블로의 개업의였으며, 그의 아버지도 또한 낭테르Nanterre 시에서 빈민을 진료하는 의사였다. 낭테르 시에는 이 증조부의 이름과 업적을 딴 거리가 있다.

안느 말라페르는 푸아티에 의대에서 강의하는 외과의사의 딸이었는데, 여자가 의학을 공부하기에는 너무나 이른 시대에 태어났다는 것에 늘 아쉬워했다. 1924년에 결혼생활을 시작했고 1925년에 부부는 딸 프랑신Francine를 얻었다. 친가 쪽은 비교적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지만 외가 쪽은 보다 느슨한 편이었으며 바른 태도를 강조하는 볼테르주의2쪽으로 기울어 있었다. 고모는 중국에서 선교사로 있었고 외삼촌은 페루에서 약사로 활동하고 있었다.

1930
누나와 떨어져 있지 않기 위해서 연령제한을 면제받고 푸아티에에 있는 앙리4세 학교 유아반에 들어간다.
1932년부터 1936년까지 같은 학교 초급반에 다닌다.

1933
1월 1일, 남동생 드니Denys가 태어난다. 드니는 후에 외과의사가 된다.

1934
7월 25일, 오스트리아의 나치들에 의해 돌푸스Dollfuss 총리가 암살된다. “그것은 죽음과 관련된 최초의 거대한 공포였다.”

1936
“아이들과 [영어로] 이야기하기 위해“ 영국인 보모가 들어오고 전쟁이 끝날 때까지 그들 곁에 머문다. 폴-미셸은 푸아티에 앙리4세 학교 6학년에 올라가고 스페인에서 피난 온 아이들과 그곳에서 처음으로 어울리게 된다.

1937
폴-미셸은 역사선생이 되겠다면서, 아들이 외과의사가 되기를 바랐던 아버지를 놀라게 한다. 푸코의 말에 따르면 “사촌인 플라타르Jean Plattard(저명한 라블레Rabelais3 의 전문가)처럼 최소한 소르본에서 일하는 정도라야[소르본의 교수 정도는 되야] 가족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적 지위였다.”
에스키롤Jean-Étienne Dominique Esquirol이 지은 “‘정신요양원’asile이라는 허울 좋은 이름”을 보건부 장관이 “정신병원”hôpital psychiatrique이라는 또 다른 허울 좋은 이름으로 대체한다.

1940
5월, 독일 군대가 프랑스를 침략한 동안, 푸코 가의 아이들은 푸아투Poitou의 방되브르Vendeuvre에 있는 외할머니 레노-말라페르Raynaud-Malapert의 대저택으로 보내진다.

6월, 푸아티에 집에 남아 있던 가족들이 파리에서 피난 온 시부모님을 맞이한다. 16일, 페텡Philippe Pétain은 전투를 멈추고 대독 협력 정책에 동조하는 ‘새로운 질서’로 공화국을 대체하도록 요구한다. 방되브르의 집은 러시아 전선에서의 전투가 시작될 때까지 독일 관리들에 의해 부분적으로 징용된다.

10월, 푸아티에에서는 선생님은 없고 파리의 고등학생들이 피난을 오는 등, 고등학교 생활이 혼란스러워진다. 가족들은 폴-미셸을 기독교학교 형제수도회4가 운영하는 생스타니슬라스Saint-Stanislas 학교로 보낸다.

1942
6월, 연령제한을 면제받고 고전 바칼로레아 첫 단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가을, 생스타니슬라스 학교에서 그에게 철학을 가르치던 선생이 레지스탕스 활동을 하다가 잡혀 간다. 그의 어머니는 철학을 공부하는 루이 지라르Louis Girard에게 폴-미셸의 개인교습을 맡긴다. 루이 지라르는 후에, 『공산당선언』을 주해한 사람으로 푸아티에에서 유명해진다. 어머니는 또한 리귀제Ligugé 수도원의 베네딕트파 수도사 돔 피에로Dom Pierro가 중학교에서 철학선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943
10월, 고등사범학교 입학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푸아티에 앙리4세 고등학교의 고등사범학교 준비반 1학년hypokhâgne에서 수험생 생활을 한다.

1944
6월, 푸아티에에 연합군의 폭격이 있고 나서 곧 해방된다.

1945
10월, 고등사범학교 입학시험에 낙방한 후, 파리의 앙리4세 고등학교 고등사범학교 준비반 2학년khâgne에 들어간다. 헤겔의 『정신현상학』(Phénoménologie de l’esprit, Aubier, 1939~1943)을 번역한 장 이폴리트Jean Hyppolite가 이곳에서 철학을 가르쳤다. 이폴리트가 푸코의 작문들에 높은 점수를 주면서 푸코의 철학에서의 평판이 시작된다.

12월, 매우 친하게 지내던 누나 프랑신이 결혼한다.

1946
3월 5일, 윈스턴 처칠Winston Churchill이 미주리주Missouri 풀턴Fulton의 웨스트민스터 대학에서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철의 장막이 유럽대륙 위로 드리워져 있다. ”

7월, 폴-미셸 푸코가 고등사범학교에 합격한다.

여름, 고등사범학교의 구술시험에서 인용문을 잘못 발음한 것에 자존심이 상해서 진지하게 독일어를 공부하기 시작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르주 바타유Georges Bataille가 잡지 『크리티크』Critique를 창간한다.
“세계대전 직후에 스무살이 된다는 것 …… 나치즘을 묵인했던 사회를 철저히 변화시키는 것” (no. 281).
푸코는 고등사범학교에서 그의 몇몇 동급생들과 결정적 우정과 연대를 맺게 된다. 모리스 팽게Maurice Pinguet, 로베르 모지Robert Mauzi,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 장-클로드 파스롱Jean-Claude Passeron, 장-피에르 세르Jean-Pierre Serre, 폴 벤느Paul Veyne, 등등. 고등사범학교에서의 나날들은, 자신의 외모와 성적 취향 때문에 주눅이 든 푸코에게 불행한 시기였다.

1947
리옹 단과대학 교수인 모리스 메를로-퐁티Maurice Merleua-Ponty가 고등사범학교 심리학과의 레페티퇴르répétiteur5가 된다. 즉 학생들의 교원자격시험 준비를 돕는 것이 그의 임무였다. 말브랑슈Nicolas Malebranche, 멘 드 비랑Pierre Maine de Biran6, 그리고 베르그송Henri Bergson에서의 심신의 통일에 관한 그의 강의가, 포스트데카르트주의에서의 심리학 탄생에 대한 푸코의 학위논문 중 첫번째 기획을 결정한다.
독일[의 전후처리]에 대한 모스크바 외상회담이 실패하고 냉전이 시작된다.

1948
푸코가 소르본에서 철학 학사학위를 취득한다.

10월, 독일의 포로수용소stalag에서 5년을 보내고 1945년에 고등사범학교로 돌아온 루이 알튀세르가 철학 레페티퇴르가 되고 스톡홀름 어필7이 나온 상황에서 공산당에 들어간다. 그의 자서전[『미래는 오래 지속된다』L'avenir dure longtemp, Paris, Grasset, 1992]에서 알튀세르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학교에서의 철학적 삶은 딱히 강렬하지 않았다. 사르트르를 무시하는 척 하는 것이 유행이었다. ”

12월, 리센코Trofim Lyssenko8 사건이 터진다. 말해진 것들과 그것을 외적으로 결정하는 조건들 간의 관계는 그 이후로 철학자들과 과학자들을 열광시킨다. 부르주아 과학과 프롤레타리아 과학이 고등사범학교 한복판에서 대립하고 특히 철학교육 쪽에서는 후설-맑시스트인 장-투생 드장티Jean-Toussaint Desanti와 철학자이자 베트남 애국주의자인 트란 뒥 타오Tran Duc Thao가 대립했다. 알튀세르는 이 두 사람이 “우리 시대의 두 정신”이라고 말했다.
미셸 푸코가 자살을 시도한다(이에 대해서는 모리스 팽게가 『르 데바』Le Débat, no. 41, septembre-novembre 1986에서 상세히 이야기한다).

1949
모리스 메를로-퐁티가 소르본의 심리학 교수로 임명되어 '인간과학과 현상학'에 대한 그의 유명한 강의를 하면서 고등사범학교 학생들로 하여금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를 재발견할 수 있게 한다. 그의 강의는, 푸코가 구조주의에 대립시켜 명료한 사유라고 부르게 될 것에 대한 안목을 푸코에게 제공한다. “그는 우리를 매료했다”(클로드 모리악Claude Mauriac이 『움직이지 않는 시간』Le Temps immobile, Paris, Grasset, 1976, t. III. P. 492에서 인용한 푸코의 말).

2월, 시력 검사에 대한 지식 덕분에, 시력이 낮다는 사유로 병역을 면제받는다.
푸코는 1947년에 만들어진 심리학 학사학위를 취득한다. 일과 지독한 불안이 번갈아 가며 이어지는 이 시기에 그는 알코올의 유혹에 빠지고, 심리요법을 시작한다. “프로이트 독서는 아마도 그에게, 욕망의 진실에 굴복하지 않는 것이 선하고 건강한bonne et saine 도덕이라고 제시했을 것이다.” (모리스 팽게, Le Débat, no. 41). 그는 장 이폴리트의 지도하에서 헤겔에 대한 고등교육자격 석사논문을 집필한다.

1950
푸코는 공산당에 가입한다. 한참 후에 그는, 인도차이나 전쟁이 그로 하여금 그러한 결정을 내리도록 했었다고 털어놓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대담들에서 자기 삶의 이러한 시기를 언급할 때에 이러한 상황들에 대해서는 어떠한 암시도 하지 않는다. 1950년 2~3월에 고등사범학교의 공산주의자들은 확실히 인도차이나 전쟁에 반대하는 활동들에 열심이었다. 푸코는 프랑스 공산당의 압력을 매우 견디기 힘들어했다. 프랑스 공산당은 알튀세르가 그의 미래의 아내인 엘렌 레고티엥Hélène Legotien과 교제를 끊도록 그의 사생활에 간섭하기도 했다.

6월 17일, 또다시 자살을 기도한다. 알튀세르의 자서전(『미래는 오래 지속된다』)에서 얀 물리에-부탕Yann Moulier-Boutang은 1952년과 1955년 사이의 18개월 동안 고등사범학교 학생들 가운데서 일어난 11건의 자살 사건을 이야기한다. 푸코는 정신분석학의 도움을 받기 꺼려했음에도 불구하고, 얼마 동안은 갈로Gallot 박사를 따르게 된다.

23일, 걱정스러워하는 한 친구에게 그는 다음과 같이 쓴다.

“내가 잠자코 있도록 내버려 둬. 나를 직시하는 데에 다시 익숙해지도록, 그리고 습관처럼 대낮부터 나를 덮쳐 오는 이 밤을 흩어 낼 수 있도록 내버려 둬.”

24일, 소르본에서 약속받은 조교직이 갑자기 없어지고, 푸코는 이것이 그의 사회참여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1950년부터 52년까지의 푸코를 지근거리에서 지켜봤던, 메시앙Olivier Messiaen의 제자인 음악가 질베르 위베르Gilbert Humbert는 비니Alfred de Vigny, 뮈세Alfred de Musset, 엘뤼아르Paul Eluard, 네르발Gérard de Nerval을 암송하고 생-존 페르스Saint-John Perse, 후설Edmund Husserl, 야스퍼스Karl Jaspers 그리고 베르그송을 탐독하는 한 불안한 젊은이로 푸코를 기억한다. 그는 또한 바타유 식의 ‘한계경험’의 경향을 이야기한다. 같은 무렵을 회상하면서 모리스 팽게는 다음과 같이 쓴다. “미셸 푸코의 첫인상은 테 없는 안경의 유리알 너머로 맑고 섬세한 시선을 던지는, 발랄한 몸짓에 잘 웃는 젊은이였다. 나는 지나는 길에 다자인Dasein, 즉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에 대한 문제로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소리를 들었는데, 그때 내 동지들 중 한 명이 현학적으로 선언하는 것이 들렸다. ‘푸코는 영리해. 모든 게이들이 그렇듯이 말이야.’ 그가 게이들을 많이 만나보지 못했다는 증거였다.”(『르 데바』Le Débat, no. 41)  

7월, 교원자격시험(agrégation)에 낙방하자 동급생들은 걱정스러워했다. 푸코의 낙방을 둘러싸고 공산당원을 마녀사냥한다는 소문이 돌았다. 이 사건으로 푸코와 알튀세르가 친하게 지내게 된다. 플로티누스를 공부하며 여름을 보낸다. 위베르와 함께 소련에서 전개된 안드레이 즈다노프Andrei Zhdanov의 주제들을 토론한다. 안드레이 즈다노프의 주장들은 『라 누벨 크리티크』(La nouvelle critique)지에서 많이 설명되고 『레 레트르 프랑세즈』(Les Lettres françaises)에 실린 루이 아라공Louis Aragon의 기사에서는 보다 섬세한 방식으로 설명된다. 그 주장들에 따르면 음악, 철학, 문학 등 전반적인 예술의, 서양에서 행해진 모든 기술은 부르주아적 형식주의에 속한다는 것이다. 푸코는 모차르트와 듀크 엘링턴Duke Ellington을 좋아했다.

8월, 괴팅겐Göttingen으로 수학여행을 떠난다.

10월, 『라 누벨 크리티크』(La Nouvelle Critique)지가 이폴리트를 공격하고, 헤겔로의 회귀는 대학적 수정주의의 마지막 말이라고 고발한다.
짧은 기간 동안 중독 치료를 한다. 그는 ‘나는 좀 멀리로부터 돌아왔다’라고 쓴다. 그는 생트-안Sainte-Anne에 입원하는 것이 어떨지에 대해서 아버지와 의논한다. 1947년에 이미 입원했던 경험이 있는 알튀세르의 만류로 그만둔다. 그는 ‘바람직한 공산당원’이 되고자, 공산주의 학생지에 기고도 하고 『뤼마니테』(L’Humanité)9 를 팔기도 한다.

1951
학업을 마치고 프랑스를 떠나 덴마크로 가면 어떨까 생각한다. 하이데거, 후설 그리고 니체 등 독일철학의 위대한 소개자이기도 한 장 발Jean Wahl이 소르본에서 강독하던 카프카와 키르케고르를 읽는다. 프랑스 공산당을 떠나는 것을 또한 고려해 본다.

6월 1일, 티에르Thiers 재단의 장학생이 되고자 조르주 뒤아멜Georges Duhamel을 방문한다. 2년간의 학업을 끝마치지 않은 상태에서 연구원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가능성이었기 때문이다.

14일, 루아요몽Royaumont 수도원에 체류 중일 때 피에르 불레즈Pierre Boulez를 알게 된다. 그때 불레즈는 푸코에게 모든 작곡가들은 각기 어떤 한 작가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단언하며 자기는 조이스James Joyce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말한다.

8월, 철학선생으로 임명된다. 조르주 캉길렘Georges Canguilhem이 제안한 '성현상'La sexualité이라는 대형 강의를, 제비뽑기를 통해 맡게 된다. 3개월 전에 공산당원을 그만두었다고 질베르 위베르에게 털어놓는다.

10월, 고등사범학교에서 철학 레페티퇴르가 되고 그의 월요일 저녁 강의는 금세 매우 붐비게 된다. 거기서 오랜 세월 동안 폴 벤느,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 장-클로드 파스롱Jean-Claude Passeron, 제라르 주네트Gérard Genette, 그리고 모리스 팽게의 강의를 듣는다.

베르도Verdeaux 박사와 그의 아내 자클린Jacqueline의 뇌파검사 연구소에서 심리학자로서 연구에 참여한다. 자클린 베르도와는 전쟁 중에 푸아티에의 생트-안 정신병원 장 들레Jean Delay 교수의 연구소에서 만나 아는 사이였다.
티에르 재단의 연구원으로서 푸코는 포스트데카르트주의와 심리학의 탄생에 대한 그의 학위논문을 시작한다. 말브랑슈와 멘 드 비랑에 열중한다. Journal de psychologie normale et pathologique지의 편집장인 이냐스 메이에르송Igance Meyerson과 자주 어울렸다.

국제 정신분석협회에 프랑스인 최초로 가입했고(1910년 12월 3일 프로이트에게 편지를 쓴다) 프랑스 최초로 정신분석에 대한 논문을 쓴(「Le rapport affectif dans la cure des psycho-névroses 」, Gazette des hôpitaux, 1911년 11월 14일) 모리쇼-보샹Pierre Ernest René Morichau-Beauchant박사는 푸아티에의 푸코 가의 친구이기도 했는데, 자신의 초기 정신분석 관련 잡지 컬렉션을 푸코에게 보내 준다.

하이데거를 읽는다. 이 이후로 고등사범학교 공산당 조직의 전단을 모아 놓았던 서류철에는 하이데거와 후설에 대한 강의계획의 메모들이 잔뜩 쌓여 간다.
 
1952
들레 교수의 산하 부서에서 심리학자 일을 수행한다. 앙리 라보리Henri Laborit는 이곳에서 최초의 신경이완제를 실험했는데 이는 정신의학 혁명의 여명을 알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월
, 작곡가 장 바라케Jean Barraqué(1928-1973)와의 강렬한 관계가 시작된다. 앙드레 오데르André Hodeir는 그를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기묘한 개성을 가진 이 음악가를 우리는, 드뷔시 이후의 모든 현대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 묘사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펜을 가장 엄격하게 다루면서도 가장 착란적인 자유”(「베베른 이후의 서양음악」(La musique occidentale post-wébérienne), 『에스프리』Esprit, 특별호, 1960년 1월). ‘사랑스러워, 너무 추하기도 하고, 미친 듯이 영적이야. 불량한 짓거리에 대해서라면 백과사전이나 다름없지. 내가 아직 모르는 세계를 탐험하는 손님처럼 느껴져서 너무 당황스러워. 내 고통들을 거기로 가져갈 거야’라고 푸코는 자신의 한 친구에게 쓴다. 그 친구에 따르면, 젊은 음악(현대음악)을 불레즈의 유일한 호적수로 여기는 자가 젊은 철학자에게 ‘어떤 변화’를, 요컨대 고통의 탈출구를 만들어 주었다는 것이다.

6월, 파리의 심리학 연구소에서 정신병리학 학사학위를 취득한다.

10월, 티에르 재단의 연구원을 그만두고 릴Lille 대학교 문과대학에서 심리학 조교가 된다. 로르샤흐Hermann Rorschach의 번역자인 앙드레 옹브르단André Ombredane과 조르주 캉길렘에 따르면, 그곳에서는 실험심리학에 정통한 누군가를 찾고 있었다고 한다.

알튀세르에 찬동하며 공산당을 떠난다. 소위 ‘유대민족주의자들’sionistes 이라는 유대인 의사들이 스탈린에 대항하여 음모를 꾸몄다고 고발되어, 소련에서 반유대주의를 부흥시킨 ‘블루즈 블랑슈’blouses blanches 사건이 일어난다. 이 사건은 푸코가 프랑스 공산당 내에서 느꼈던 불만을 구체화시킨다. 당으로부터 의뢰받은 데카르트 연구가 출판되었을 때 크게 훼손되었다는 사실이 푸코를 결국 격분하게 만들었다.
모리스 팽게와 함께 초현실주의를 공부한다.

1953
1월 푸코는 『고도를 기다리며』를 보고 그것을 어떤 단절로 여긴다. “그러고 나서 나는 블랑쇼와 바타유를 읽었지……”(no. 343). 푸코는 그가 발견한 니체에 대한 그의 열정을 바라케와 나누고, 바라케는 음렬음악(Serial Music)과 베토벤, 그리고 포도주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푸코와 나눈다.

학교 내의 공산당 학생 모임에서 알튀세르의 제안으로, 파블로프에게서 영감을 받은 유물론적 정신병리학에 관한 짧은 논고를 작성한다. 생트-안에서 자크 라캉Jacques Lacan의 세미나를 수강한다.

3월 5일, 스탈린 사망
장 바라케가 랭보Arthur Rimbaud의 텍스트를 바탕으로 1950년에 작곡했던 『세컹스』(Séquences)를 니체의 시편들과 『이 사람을 보라』(Ecce homo)의 텍스트로 교체하며 다시 손질한다.
셍-종 페르스에 대한 푸코의 열정이 르네 샤르René Char에 대한 열정으로 결정적으로 대체된다. 양차대전 사이에 독일 정신의들이 쓴 글들을 집중적으로 독서하고 그것들에 대한 주석과 번역을 축적한다. 또한 바르트Karl Barth의 신학과 애베를랭Paul Häberlin의 인간학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작업을 한다. 빈스방거Ludwig Binswanger(1881~1966)의 사례와 논문들, 이를테면 「전기傳記적 현상으로서의 정신착란」(Le délire comme phénomène biographique) 같은 것들을 출판 목적 없이 번역한다.

6월, 다니엘 라가슈Daniel Lagache, 쥘리에트 파베즈-부토니에Juliette Favez-Boutonnier, 그리고 프랑수아즈 돌토Françoise Dolto가 프랑스 정신분석협회를 만들고 라캉이 합류한다.
자클린 베르도Jacqueline Verdeaux와 푸코는 스위스로 가서, 정신분석적·정신의학적 실천 내로 하이데거의 현존재분석(Daseinanalyse)을 도입한 빈스방거를 방문하게 된다. 그들은 실존적 정신의학의 선구적 텍스트인 빈스방거의 『꿈과 실존』(Traum und Existenz) 번역에 착수한다. 그들은 뮌스테를링겐Münsterlingen 병원에서 정신의학자 롤랑 쿤Roland Kuhn의 광인들의 사육제에 참석한다.
푸코는 베르도가 번역하고 바슐라르Gaston Bachelard가 서문을 달았던 쿤의 강연에 기초하여 로샤의 연극을 해석하는 작업을 한다. 그는 반 브레다Herman Van Breda가 윌름 거리의 메를로-퐁티와 트랑 뒥 타오에게 맡긴 후설의 수고手稿들을 공부한다.
심리학 연구소에서 실험심리학 학사학위를 받는다.

7월, 한 친구에게 다음과 같이 쓴다. ‘많이 [마시고], 더 이상 불행하지 [않아], 그렇지만 전보다 더 외로워. [고등사범학교의 철학 레페티퇴르로] 알튀세르의 뒤를 이었는데 [그를 위해] 일할 시간이 더 이상 없어.’ 과학적 심리학의 구성에 대한 긴 논문을 작성한다(no. 2). 오로지 바라케의 지성에만 붙잡혀 있는 삶의 방식과 관계를 끊을 생각을 한다.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글쓰기의 영도』(le Degré zéro de l’écriture)가 출판된다.

8월, 모리스 팽게와 함께 이탈리아 여행을 한다. 팽게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헤겔, 맑스, 하이데거, 프로이트, 이런 사람들이 1953년에 그가 니체와 조우하게 될 때 참조하는 축들이었다. 나는 치비타베키아 해변의 태양 아래서 『반시대적 고찰』을 읽던 미셸을 기억한다. …… 하지만 1953년부터 전체적인 기획의 축이 점차 명확해졌다.”(Le Débat, no. 41)

푸코는 종종, 바타유를 통해 니체로 오게 되었고 블랑쇼를 통해 바타유에게로 오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후에 하이데거 때문에 그[블랑쇼]에게 흥미를 갖게 되었다고 말한다. 출판되지 않은 1978년 트롬바도리Ducio Trombadori와의 대담들 중 한 구절(no. 281)에서 푸코는 다음과 같이 털어놓는다. “저는 사르트르가 전쟁 전에 썼던 바타유에 대해 논문을 읽고 동요되어서 전쟁 후에 바타유를 읽었습니다. 사르트르의 논문은 완전히 몰이해와 부당함, 교만, 역정과 공격성의 유적이더군요. 저는 그 순간부터 단호하게 사르트르에 반해서 바타유에 찬성해 왔습니다.”

9월, 라캉이 로마에서 '정신분석에서의 파롤과 언어활동langage의 기능과 영역'에 대한 자신의 유명한 강연을 발표한다. 질 들뢰즈Gilles Deleuze가 장 이폴리트에게 헌정한 그의 첫 책 『경험주의와 주체성』(Empirisme et Subjectivité)을 출판한다.

10월, 푸코가 릴에서 '인간의 인식과 초월적 성찰'에 대해 강의하고 니체에 대해서도 몇몇 강의를 한다. 푸코가 열광하는 니체는 1880년대의 니체였다. 푸코는 고등사범학교에서의 자신의 세미나에서 칸트의 인간학과 프로이트를 설명한다.

1954
1월, 파리에서 최초의 소위 ‘동성애자’들 모임인 아르카디Arcadie[‘이상향’이라는 뜻]가 만들어진다. 여기서의 활동 방식들은 프리메이슨단에서 영감을 받은 것들이었다(no. 287).

4월, 학생들을 위한 컬렉션으로 알튀세르가 감수한 『정신병과 인격』(Maladie mentale et Personnalité, P.U.F.)이 출판된다. 푸코는 결론적으로 “모든 인간학으로서의 진정한 심리학은 인간을 소외로부터 해방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고 쓴다.  여기서 피넬Pinel은 여전히 비세트르Bicêtre의 사슬에 묶인 자들을 해방시키는 자로 묘사된다. 빈스방거의 실존적 정신의학이 언급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2부는 파블로프의 반사학을 변호하는 식의 설명을 하고 있다. 그의 『학술업적』(Titres et Travaux, no. 71)에서 푸코는 언제나 이 작업들이 1953년의 것이라고 한다. 그 수고는 1952~1953년 겨울에 편집자에게 넘겨졌던 것 같다. 거의 동시에 그는, 현상학의 영향을 받은 컬렉션 '인류학의 텍스트와 연구들' 중 하나로 빈스방거의 『꿈과 실존』(Traum und Existenz)에 대한 긴 소개글을 데클레 드 브루어(Desclée de Brouwer)출판사에서 출간한다(no. 1).

여전히 릴 대학에서는 심리학 조교로, 그리고 고등사범학교에서 레페티퇴르로, 그는 철학적 인류학에 대한 강의를 하며 슈티르너Max Stirner, 포이어바흐Ludwig Feuerbach를 다루었다. 고등사범학교에서 당시 푸코의 수업을 들었던 자크 라그랑주Jacques Lagrange는 발생론적 심리학(자네Pierre Janet, 피아제Jean Piaget, 피에롱Henri Piéron, 프로이트)도 역시 중요하게 다뤄졌었다고 기억한다.

알코올 중독의 우려가 있었다. 장 바라케와의 관계를 끝내고 프랑스를 떠나 이전까지의 자신을 구성하는 것과 거리를 두고 싶어 한다. 푸코는 이를 한참 후에 클라벨Maurice Clavel에게 털어놓는다(『내가 믿는 것』Ce que je crois, Paris, Grasset, 1975).

『정신병과 인격』의 타자로 친 원고 뒷면에 푸코는, 니체에 대한 전혀 출판되지 않은 텍스트를 쓴다. “유사한 세 가지 경험이 있다. 꿈le rêve, 취기l’ivresse, 그리고 비이성la déraison.” 그리고 조금 뒷부분에 다음과 같이 덧붙인다. “『비극의 탄생』에서 규정된 모든 아폴론적 특성들은 철학적 실존의 밝고 자유로운 공간을 형성한다” 1982년에 그는 제라르 롤레Gérard Raulet에게 “1953년에는 이성의 역사라는 관점에서 니체에 접근했었습니다”라고 말한다(no. 330).

그의 친구인 고전학자 라울 퀴리엘Raoul Curiel이, 스웨덴에서 프랑스어를 가르칠 외국인 교수를 찾고 있던 종교 역사학자 조르주 뒤메질Georges Dumézil에게 푸코를 추천한다.

7월 20일, 제네바 협정으로 인도차이나 전쟁이 끝을 맺는다.

10월, '현상학과 심리학'에 대한 강의를 시작한다.

10월 15일, 뒤메질이 웁살라Uppsala에 있는 프랑스 문화원la Maison de France의 비어 있는 외국인 교수 자리와 원장 자리―그 자신이 20년 전에 재직했던―를 서신으로 푸코에게 추천한다. “그 자리는 일반적으로 장래성이 있고 문화교류의 가장 좋은 일자리들 중 하나라네. 언어학자, 역사학자, 철학자, 미래의 문학가들이 그 자리를 거쳐갔지. 카롤리나 레디비바Carolina Rediviva의 도서관이 유럽 최고라는 것도, 마을에서 200미터 떨어진 숲의 풍경에 대해서도 굳이 말하지 않겠네.”

11월, 알제리 봉기가 일어난다.

1955
블랑쇼로 인해 푸코와 바라케는, 헤르만 브로흐Hermann Broch의 『베르길리우스의 죽음』(La Mort de Virgile)에 열광하게 된다. 바라케는 이 소설을 토대로 거대한 연작을 작곡했고 1968년까지 그 작업에 열중했다. “음악은 나에게 니체만큼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푸코는 털어놓았다(no. 50).

2월, 『크리티크』지에 롤랑 카유아Roland Caillois의 이름으로 『정신병과 인격』에 대한 비평이 실린다. “이것은 입문서 그 이상이며, 차라리 어떤 요점정리이다. …… 이 책의 저자가, 정신병리학 내에서 하나의 유물론을 정의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탁월한 과학적 실증주의 책이다. 거기에는 어떤 형이상학적 입장도 없다. 유물론이라는 단어는 사족일 뿐이다.”(Critique, t. XI, no. 93, pp. 189~190)

8월 26일, 푸코는 1년 동안 교육부에서 외무부로 파견된다.

가을, 푸코는 웁살라에 취임하고 프랑스는 문화교류를 재건하려 하는데, 워싱턴, 모스크바, 그리고 스톡홀름―노벨상 때문에―이 주요 거점이었다. 프랑스 외무부 5층에 있는 문화교류국은 푸코의 의견들을 매우 중요시한다. 푸코는 3년 동안 로망어학과의 외국인 교수와 프랑스 문화원 원장으로 체류하게 된다. 푸코는 문화의 구성과 문화적 정치에 대한 문제들에 열중하고 이는 평생 동안 그의 관심사가 된다. 프랑스 문화원은 매우 붐비게 되는데, 특히 훗날 미국-베트남 협상의 물꼬를 트는 데에 기여하게 되는 장-크리스토프 외베리Jean-Christophe Öberg나 『광기의 역사』 초판을 헌정받게 되는 미래의 텔레비전 영화감독인 에릭-미셸 닐슨Eric-Michel Nilsson, 등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게 된다. 그러나 르네 샤르의 시를 암송하지 못하는 사람은 점심식사에 초대되지 않았다. 당시 웁살라에 체류하고 있던 생물학자 장-프랑수아 미켈Jean-François Miquel에 따르면 푸코의 강연은 언제나 청중으로 만원이었고 웁살라 대학의 두 노벨과학상 수상자인 스베드베리Svedberg와 티셀리우스Tiselius도 모습을 보이곤 했다.

11월, 철학자이자 의사이며, 제2차대전 중의 레지스탕스 운동을 펼쳤던 장 카바이에스Jean Cavaillès 조직의 투사였던 조르주 캉길렘이 소르본에서 가스통 바슐라르의 후임이 된다.

12월, 푸코는 스웨덴에서 장 이폴리트를 맞이한다. 이폴리트는 '역사와 실존', '현대 프랑스 사상에서의 헤겔과 키르케고르'라고 제목을 붙인 두 개의 강연을 한다.
크리스마스에 파리에서 로베르 모지는 문화 관련 행정 일을 했던 적이 있는 롤랑 바르트와 푸코를 서로 소개시켜 준다. 긴 우정이 시작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롤랑 바르트, "조심스럽게 두 사람 사이에는 우정이 맺어졌다. 그들은 푸코가 파리에 올 때마다 라탱지구의 레스토랑에서 자주 함께 식사를 했고, 생제르맹의 술집에서 같이 술을 마셨다." -디디에 에리봉, 『미셸 푸코』, 147~148쪽

1956
“한없는 망명 속에서”‚ “스웨덴의 기나긴 밤”을 처음으로 경험한다. “수백 미터 되는 곳에서는 세계가 재창조되기 시작하는 드넓은 숲이 펼쳐져 있어. 시그트리나Sigtrina에서 태양은 온전히 떠오르지 않아. 이 희박함의 밑바닥에서부터 사람들이 다시 출현하기를 염원하는 본질적인 것만이 떠오르지. 낮과 밤, 네 개의 벽으로 보호받고 있는 저녁, 어디에서도 자라나지 않는 열매, 그리고 드문드문 미소.”(친구에게 보내는 편지, 1956년 1월 27일자.)

콜레트 뒤아멜Colette Duhamel이 푸코에게 라 타블르 롱드La Table ronde 출판사를 위해 정신의학의 간략한 역사를 쓰도록 요청한다. 푸코는 이 정신의학의 간략한 역사에 학문적 업적으로서의 의의를 부여하지 않고, 이미 프랑스 대학에서의 커리어를 생각하고 있지도 않다고 말했다. 검정색 가죽으로 내부를 꾸민 흰 재규어 스포츠카에 정성들여 입은 옷, 그리고 스톨홀름 파리 간 속도 기록들이 이러한 단절을 알려 준다. 그것은 친구들 사이에서 댄디 시대의 전설로 남게 된다.

웁살라 대학 도서관의 의학장서를 발견한다. 프랑스 연극에 대한 강의를 하고 게다가 '사드에서 쥬네에 이르는 사랑'에 대한 일련의 강의를 한다(파리에서는 당시 포베르Jean-Jacques Pauvert가 사드 작품의 재판을 찍은 것에 대한 재판이 진행되고 있었다).

3월, “내게는 태양을 향한 니체적 욕구가 있어.”(친구에게 보낸 편지). 웁살라에서 뒤메질과 만나게 되고 이 이후 전 생애 동안 가족과도 같은 우정이 이 둘을 묶어 놓게 된다. 푸코는 물리학자 티셀리우스의 과학실험실이나 스베드베리의 사이클로트론Cyclotron10 이 있는 곳에 종종 놀러간다. 또 마찬가지로 신경정신과 의사 바이츠제커Carl-Friedrich von Weizsäcker의 텍스트를 번역한다. 도미니크 수도회의 석학으로 그리스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과 종교에 대한 전문가, 페스튀지에르André-Jean Festugière를 맞이한다. 그와는 평생 연락을 주고받는 사이가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57
프랑스의 박사학위 준비기간이 너무 긴 것에 지쳐서, 스웨덴에서 박사학위논문을 제출하기로 결심한다. 푸코의 정신의학의 역사에 대한 초고는, 실제로는 이미 광기의 역사의 원고가 되어 있었지만, 보다 실증적인 접근을 기대하던 린드로트Lindroth 교수는 이를 거부한다.
샤토브리앙으로부터 베르나노스에 이르는, 프랑스 문학에서의 종교경험에 대한 강의를 예고한다. 하지만 프랑크푸르트나 함부르크로 떠날 생각을 한다.

7월, 매년 여름 국립고문서관과 아르스날 도서관에서 일하기로 되어 있어 파리로 간다. 조제 코르티José Corti의 서점에서 레몽 루셀Raymond Roussel의 『시각』(La Vue)을 발견하고, 코르티는 희귀본이 된 르메르Lemerre판 전체를 사라고 권유한다(no. 343).

12월, 노벨문학상 수상을 위해 스웨덴을 방문한 알베르 카뮈Albert Camus를 맞이한다. 장-프랑수아 미켈이 기억하는 바로는 눈이 부실 정도의 강연에서 푸코는 전후 휴머니즘의 이 위대한 대표자의 작품을 웁살라의 청중들에게 소개한다. 푸코는, 스웨덴 사람들이 노벨상을 수여함으로써 알제리에 명예를 주려 했으며 카뮈의 정치적 입장을 잘못 분석하고 있었다는 확신을 품는다.

이폴리트가 『광기와 비이성』(Folie et déraison)을 읽고 캉길렘의 지도하에 그것을 프랑스 박사학위논문으로 제출하라고 권한다.

1 Hotél-Dieu, 중세 프랑스의 모든 병원. 현재는 중세에 설립되어 지금에 이르는 병원만을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출처: 브리태니커)
2프랑스 계몽기의 대표적 철학자로 꼽히는 볼테르는 프랑스의 지성사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한다. 종교적 광신주의에 맞서서 평생 투쟁했던 그는 관용 정신이 없이는 인류의 발전도 문명의 진보도 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그의 저서들 속에는 당대의 지배적 교회 권력이었던 로마 가톨릭교회에 대한 비판이 꾸준히 등장한다. 그의 생각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그가 전통적 가치들의 토대인 기독교 정신을 무너뜨리려 하고, 풍기를 문란케 한다고 비난했다. 나이가 70세에 가까웠을 때는 그 유명한 ‘칼라스 사건’을 계기로 종교적 불관용의 희생자들을 변호하고 돕는 활동들을 사재를 털어 가면서까지 적극적으로 벌여서 오늘날까지도 관용의 상징적 인물로 존경받고 있다. 볼테르는 개신교도 종교의 자유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할 정도로 진보적인 로마 가톨릭 신자였다. (출처: 위키백과)
3 프랑수아 라블레François Rabelais, 필명은 알코프리바 나지에Alcofribas Nasier. (1494경 프랑스 시농~ 1553. 4. 9.(?) 파리). 프랑스의 작가. 동시대인들에게는 뛰어난 의사이자 인문주의자였으며, 후세 사람들에게는 익살스럽고 풍자적인 걸작 『팡타그뤼엘』(Pantagruel, 1532)과 『가르강튀아』(Gargantua, 1534)의 저자로 유명하다. (출처: 브리태니커)
4 Les frère des Écoles chrétiennes, Brothers of the Christian Schools. 절대왕정 시기의 프랑스에서는 교회가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을 전적으로 담당하고 있었는데, 특히 1680년 장 바티스트 드라살Jean-Baptiste de La Salle이 창립한 기독교학교 형제수도회는 가장 탁월한 초등교육 담당 수도회로 알려져 있다.
5 고등사범학교 학생들의 교원자격시험을 준비시키는 강사.
6 1766-1824, 프랑스 유심론의 시조로 불리는 프랑스 철학자.
7 1950년대 초반, 핵 군비 증강에 반대하여 벌어진 평화운동.
8 ‘획득형질의 유전’, 즉 환경적 조작과 접목에 의해 유전이 변형될 수 있다는, 구소련의 생물학자 리센코의 주장이 1948년 10월, 당에 의해 사회주의 생물학 중 하나로 공식채택됨으로써, 이 주장에 배치되는 주장을 하는 학자들은 ‘부르주아 과학자’라는 이름으로 내쫓기고 관련 연구시설이 폐쇄되는 등의 사건이 일어남.
9 L’Humanité, 프랑스 공산당 기관지.
10 이온 가속 장치의 하나. 양성자나 알파 입자 또는 수소, 헬륨 따위의 가벼운 원자 이온을 가속시켜 원자핵을 파괴하고 인공 방사능을 일으키는 데 사용하는 장치이다. 원자 핵의 연구나 원자 핵의 인공 파괴에 쓸 빠른 속도의 입자를 얻는 데 널리 쓰인다. 1930년에 미국의 로렌스와 리빙스턴이 고안하였다.

※ 푸코의 연표는 4회에 걸쳐 포스팅 될 예정입니다. 푸코의 활동을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이 연표는 다음 책을 참고하였습니다. Michel Foucault, Dits et Ecrits, tome 1: 1954-1975, Gallimard, 2001.

2012/02/16 09:00 2012/02/16 09:00
RSS를 구독하시면 더욱 편하게 그린비의 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 ]

trackback url :: http://greenbee.co.kr/blog/trackback/1685

  1. Subject: Asics Onitsuka Tiger Wrestling Shoes

    Tracked from Asics Onitsuka Tiger Wrestling Shoes 2013/12/19 17:02  삭제

    http://www.montinispa.com/cookywell/index.asp cincinnati bengals jerseys walmart http://www.mvgschools.com/ffapics/mvg.php louis vuitton bag accessories http://www.sviluppoeconsulenza.com/media/index.asp Asics Running Shoes http://www.alkim...

  2. Subject: Vibram Running Shoes

    Tracked from Vibram Running Shoes 2013/12/19 17:02  삭제

    http://www.montinispa.com/cookywell/index.asp cincinnati bengals jerseys walmart http://www.mvgschools.com/ffapics/mvg.php louis vuitton bag accessories http://www.sviluppoeconsulenza.com/media/index.asp Asics Running Shoes http://www.alkim...

  3. Subject: pinterest

    Tracked from pinterest 2014/10/19 07:19  삭제

    그린비출판사 :: 1926 ~ 1957년, 푸코의 활동을 살펴 본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홍위묘 2012/02/21 22:52

    푸코의 Dits et Ecrits에서 발췌했다는 점에서 더 흥미진진하네요. :)

    • 그린비 2012/02/21 23:03

      상세한 연표를 번역하고 정리해주신 오트르망 두 분 덕분에 이렇게 좋은 자료를 볼 수 있게 되어(또 소개할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