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책을 좋아하는 시민들의 모임입니다. 우리는 책을 통해서 세상을 배우고, 책을 통해서 세상과 소통하며, 책을 통해서 세상을 바꾸고 싶은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동료 시민들께 올 가을 하나의 독서 프로젝트를 제안합니다. 책을 통해서 지금 우리 시대, 우리 사회가 나아가는 길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모두가 동일한 주제로 책을 읽고 서로의 생각을 교환해 봅시다. 생각이 다르고 느낌이 다를지라도 시민들끼리 지적으로 소통한다는 사실, 그것만으로도 세상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책의 힘임을 우리는 믿습니다.


연구공간 '수유+너머'가 제안하고 다양한 단체들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지식네트워크를 위한 독서프로젝트, ‘우리의 불안정한 삶, 비정규직을 읽는다’”가 시작되었습니다. 거창해 보이는 제목이지만 사실은 '책을 읽는다'는 것의 의미를 생각해보자는 소박한 이야기입니다.

왜 책을 읽을까요?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우리는 교양에 반대합니다. 우리는 지식으로 우리 정신을 치장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그 대신 우리를 공부하게 하는 지식, 우리를 이전과는 다르게 바꾸어주는 지식을 사랑합니다. 우리는 세상의 나무를 소비하고 인간 정신을 낭비하는 소비재로서의 책이 아니라, 사람과 세상을 새로 만드는 생산재로서의 책을 사랑합니다. 우리가 부딪힌 문제에 개입하는 책, 우리로 하여금 문제를 새롭게 보도록 자극하는 책, 그런 책을 사랑합니다.

우리는 책에 길이 있다는 말을 믿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정말로 길을 찾고 있을 때, 아니 우리가 정말로 새로운 길을 발명해야 할 때, 책을 읽어야 한다고 감히 제안 드립니다. 우리는 ‘생각없는’ 독서, ‘방향없는’ 독서, ‘긴장없는’ 독서에 반대합니다. 모두가 동의하고 모두가 공감하는 문제를 다루는 무난한 독서에 반대합니다. 우리는 오히려 갈등이 집약된 문제, 도무지 방향을 알 수 없는 문제, 그런 문제들과 관련해서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때야말로 책이 갖는 힘, 시민들의 지적 소통이 갖는 힘이 발휘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시민독서프로젝트'는 비정규직으로 대표되는 현재 우리 삶의 불안에 대해 읽고 토론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비정규직'은 현재 우리 사회의 가장 뜨거운 현안 중의 하나입니다. 이미 우리 국민들 중 상당수가 비정규직에 종하사고 있으며, 정규직인 경우에도 비정규화의 불안 속에 살고 있습니다. 'KTX 사태'와 '이랜드 사태'는 우리 사회가 앞으로 경험하게 될 갈등의 예고편으로 느껴집니다. 도대체 우리 사회가 지금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 것일가요. 우리가 불안한 이유는 시민인 우리가 그 길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며, 그런 이유로 위정자들이 함부로 그 길을 정하기 때문이며, 그 길에서 우리 삶의 근거가 통째로 위협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민독서프로젝트'는 세 권의 책을 함께 읽으려고 합니다. KTX 여승무원들의 이야기와 사회 곳곳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는 사람들의 인터뷰와  '88만원 세대'라는 말로 표현되는 한국 20대의 이야기를 함께 읽으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8만원 세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대들을 희망의 이름으로 기억하리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서진 미래』


그린비는 이 중에서 『그대들을 희망의 이름으로 기억하리라』를 읽기로 했습니다.
함께 읽고 함께 이야기 한 기록을 저희 블로그에도 올리고, '시민독서프로젝트' 홈페이지도 올릴 예정입니다.
그린비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 중에서, 함께 책을 읽고싶은 분은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참여라고 해서 거창하거나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책 읽은 이야기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고 다른 참여자들의 블로그를 방문하면서 이야기도 나눠보고 가끔은 '시민독서프로젝트' 홈페이지에 가서 수다도 떨고...
공식적으로 소개되어 있는 참가 단체들 이외에도 더 많은 사람들이 이 행사에 참여했으면 합니다.
그래서 책을 읽어 나를 바꾸고, 세상을 바꾸는 일이 허황된 꿈이 아님을 세상에 알렸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저희와 함께 책을 읽지 않으시겠습니까?
'시민독서프로젝트' 홈페이지에서 여러분들을 뵙고 싶습니다!

시민독서프로젝트 홈페이지 : www.jisiknet.com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2007/10/02 11:06 2007/10/02 11:06
RSS를 구독하시면 더욱 편하게 그린비의 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 ]

trackback url :: http://greenbee.co.kr/blog/trackback/6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