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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카르트
근대, 철학의 근대를 이야기 할 때 데카르트가 빠질 수는 없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말은 얼마나 많은 책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인용되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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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노자
근대의 탄생과 동시에 근대 바깥으로 나간 사람. 스피노자의 사유는 '근대'를 극복하고자 하는 모든 현대철학자들에게 강한 영감을 제공한다. 들뢰즈, 네그리, 알튀세르, 랑시에르까지 스피노자의 사유에 영향받지 않은자 누구이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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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클리드 기하학의 평행선 공리
근대적 이성은 다양한 요소들로 이루어진 '현상'을 최고도로 추상하여 점, 선, 면의 공간 안으로 이항시킨다. 어떤 감각적 경험에도 흔들리지 않는 명석판명함이 구현될 수 있는 개념의 공간으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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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라크루아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가 근대철학을 설명하는 데 무수히 인용되는 하나의 관용구라면, 이 그림은 근대적 정신이 창출한 정치적 운동에 대한 상징으로 무수히 등장한다. 잠에서 깬 인민들이 할 수 있는 일이란, 자기 스스로의 이성의 사용하여, 자기 자신의 권리를 돌려받기 위한 투쟁 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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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벨라스케스 <시녀들>
그림 뒷편 거울에 반사된 부모, 그들의 시선 아래 있는 아이들. 근대적 권력은 '시선'이 닿는 범위까지를 자신의 영토로 만든다. 보는 주체와 보여지는 대상의 관계. 이 날카로운 분리가 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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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국주의
먹는 주체와 먹히는 대상. 근대 이후 세계를 휩쓴 제국주의 광풍은 단지 우연한 결과였을까? 우리는 어떻게 이 분리, 지배욕, 도착증을 넘어설 수 있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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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3/26 10:21 2010/03/26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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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비밀방문자 2010/03/26 11:59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그린비 2010/03/26 13:12

      아고, 제보 감사합니닷.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