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왜 소중할까요? 

왜 소중할까요? 2

리즈 레넌 지음, 마이클 벅스턴 그림, 임유진 옮김 | 2021-12-15 | 32쪽 | 13,000원


아이들이 다양한 관계 속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자신의 마음을 잘 보살필 수 있도록 돕는 그림책이다. 아이들이 가족 안에서 느낄 다양한 감정에 공감해 주고, 문제 상황을 만났을 때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방법을 가르쳐 준다. 더 나아가, 친구 관계 속에서 ‘다름’을 마주할 아이들을 위해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소개하고, 질문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누리 과정·초등 교과를 기반으로 한 ‘놀이배움지’를 제공한다. 아이들은 다양한 놀이를 통해, 그림책을 더욱 재미있고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 


놀이배움지

저·역자 소개 ▼

저자 리즈 레넌
엄마의 작품을 가장 잘 비평해 주는 어린 딸, 그리고 남편과 함께 영국 하트퍼드셔에 살면서 어린이를 위한 책을 쓰고 있습니다. 계절, 친구, 감각 등 다양한 주제를 사진과 함께 보여 주는 <특별한 세계>(Our Special World) 시리즈, 단어와 다채로운 사진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그려 낸 <내가 좋아하는 것>(What I Like) 시리즈를 썼습니다. 


그림 마이클 벅스턴
그림 작가이자 디자이너로, 다양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괴물과 고양이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괴물 고양이’를 그리는 게 꿈입니다. 걱정, 두려움 등 아이들의 첫 감정을 담아낸 <처음 느끼는 감정>(First-Time Feelings) 시리즈를 쓰고 그렸습니다. 다.


역자 임유진
경희대 영어영문학과 졸업 후 15년 동안 출판사에서 책을 만들었고, 이후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석사과정에서 미국문학을 공부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디어리더』, 옮긴 책으로는 『시체를 부위별로 팝니다』, 『1000가지 감정』, 『왜 소중할까요』 시리즈, 『바위에 가로막힌 오또』 등이 있다.  


감수 유은희
유은희아동발달심리치료센터 대표. 현재 놀이치료사, 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 부모교육 강사로 활동 중이며, 「정신의학신문」과 네이버 부모i에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숙명여자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에서 놀이치료 전공으로 석사 과정을 밟았으며, 졸업 후에는 정신건강의학과 병원과 상담연구소에서 근무했고,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의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아동전문가라는 타이틀과 더불어 정말 소중하게 여기는 또 다른 이름은 ‘성윤, 성준, 성찬이 엄마’다. 삼형제 엄마, 맞벌이하는 워킹맘, 남편이 너무 바쁜 나머지 거의 독박육아를 하는 엄마…. 이런 여러 역할을 슬기롭게 해내고 온 가족이 늘 즐겁고 행복한 가정을 일군 비결은 바로 ‘놀이육아’다.
놀이육아가 세 아이들을 수월하게 키우게 해주고 아이의 두뇌부터 인간관계, 인성까지 좋아지게 하는 것을 직접 경험하며 2010년부터 대한민국 부모를 위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육아 지식을 아낌없이 나누고 무료 상담도 꾸준히 하고 있는 이 공간은 160만 뷰가 넘었을 만큼 수많은 부모로부터 공감과 지지를 얻고 있다.
지난 십수 년간 상담하고 치료해온 1만 8천여 케이스, 그리고 블로그에서 가장 큰 호응을 얻었던 육아 지식을 한데 묶어 첫 번째 책 『잘 노는 아이의 잠재력』을 펴낸다. 아이를 키우는 모든 가정이 놀이육아를 통해 육아의 기쁨과 행복을 만끽하고, 아이의 잠재력을 발견하는 기회를 만나길 바란다. 

목차 ▼

가족이란 무엇일까요? 4
우리 가족에는 누가 있을까요? 6
가족은 서로 보살펴요 8
함께 해서 즐거워요 10
가족의 일상생활 12
날마다 사랑을 표현해요 14
우리를 지켜 줘요 16
좋기도 하고 싫기도 한 형제자매 18
가족이 미우면 어떡하죠? 20
가족과 이렇게 화해해요 22
멀리 떨어져 사는 가족들 24
가족의 모습은 변해요 26
다양한 가족들의 생활 28
소중한 가족을 위해 기억해요 30
도움이 되는 단어들 31
찾아보기 32 
편집자 추천글 ▼

놀이치료사 유은희 추천·감수
“소중한 가족의 가치에 대해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잘 설명해 주는 그림책”

곰세마리출판사의 그림책 시리즈 2권 『가족 왜 소중할까요?』는 아이들이 다양한 관계 속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자신의 마음을 잘 보살필 수 있도록 돕는 그림책입니다. 아이들이 가족 안에서 느낄 다양한 감정에 공감해 주고, 문제 상황을 만났을 때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더 나아가, 친구 관계 속에서 ‘다름’을 마주할 아이들을 위해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소개하고, 질문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가족 왜 소중할까요?』는 누리 과정·초등 교과를 기반으로 한 ‘놀이배움지’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은 다양한 놀이를 통해, 그림책을 더욱 재미있고 풍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가 만나는 첫 사회관계? 가족!
다양한 친구를 만날 아이를 위한 예행연습을 해요”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보살피는 법을 알려 주는 그림책

우리나라 가족의 평균 대화 시간은 하루 ‘13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 가족은 매일 충분한 대화를 나누고 있을까요? 아이들은 여느 때보다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환경에서 자라고 있지만, 가족 내에서의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통한 상호작용은 부족한 상황이지요. 한국 아동의 사회관계적 결핍이 높은 수준이라는 보건복지부의 조사 결과가 놀랍지 않은 이유입니다. 가정 내에서의 대화와 소통이 성장기 아이의 사회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가족 간 대화의 물꼬를 터 주는 『가족 왜 소중할까요?』는 가족이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크고 작은 문제를 만났을 때 서로를 존중하며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치료사 유은희 추천·감수
소통하는 관계를 위한 첫걸음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은 아이에게 일하는 엄마 아빠의 마음을 어떻게 알려 줄 수 있을까요?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가족 왜 소중할까요?』는 어른들이 일하는 이유와 역할을 아이의 눈높이에서 설명해 주고, 속상한 감정과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 줍니다. 유은희 놀이치료사는 서로 대화하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려워하는 부모와 자녀들에게 『가족 왜 소중할까요?』를 추천합니다. 책 속에서 보여 주는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상황들과 가족이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질문을 통해, 아이들은 소중한 가족의 가치를 배우고 가족과 이야기 나누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을 존중하며 함께하는 우리 아이,
그리고 믿을 수 있는 어른을 위한 특별한 그림책

가족 안에서 ‘믿을 수 있는 어른’인 좋은 보호자에게 존중하고 배려하는 법을 배운 아이는, 다른 성격과 환경을 가진 사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할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합니다. 우리 아이, 자신과 다른 모습을 지닌 아이에게도 스스럼없이 다가가 친구가 되는 마음 건강한 아이로 성장하길 바라시나요? 가족 안에서나, 밖에서나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지혜롭게 표현하는 아이로 자라길 원하시나요? 『가족 왜 소중할까요?』는 아이에게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마음, 가족과 공동체에서 자신의 역할을 해내는 책임감, 다른 것이 틀린 것이 아니라는 지혜를 가르쳐 줍니다.

다양한 활동으로 재밌게 배우는초등 교과, 누리 과정 맞춤형 놀이배움지

『가족 왜 소중할까요?』는 아이들이 그림책과 연계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내용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놀이배움지’를 제공합니다. 놀이배움지는 초등 교과용과 누리 과정용 두 가지 종류로, 초등 교과 과정의 6대 핵심 역량과 누리 과정 5대 영역에 기반한 활동이 6개씩 수록되어 있습니다. 인쇄되어 제공되는 놀이배움지 외에도 곰세마리 홈페이지를 통해, 놀이배움지 활용 가이드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다양한 활동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교육기관과 가정 어디에서나 그림책을 능동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제공되는 놀이배움지는 교사와 학부모가 아이들의 내면적인 성장과 통합적인 사고력을 교육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누리 과정 – 의사소통, 사회관계 영역 | 초등 교과 –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 역량※ 

곰세마리 <왜 소중할까요?> 시리즈